노래가 멈추지 않도록, 쉬지 말고 굴러가자

성악가 이남현

노래가
멈추지
않도록,
쉬지 말고
굴러가자

성악가 이남현

둥근 것에는 무한의 속성이 있다. 시작도 끝도 없이 무한 동력처럼,
한번 굴러가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힘. 그러니 둥근 바퀴를 두 개나 가진 이남현은
앞을 향해 나아가기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

차예지 사진 김성재(싸우나스튜디오) 

tvN 드라마 <미지의 서울>에는 이런 대사가 나온다. “어제는 지났고, 내일은 멀었고, 오늘은 아직 모른다.” 내게 벌어진 일을 받아들이고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위해 오늘을 최선의 것들로 채워가자는 뜻일 거다. 성악가·공연예술학 박사 이남현은 예상치 못한 사고로 전신 마비를 얻었지만, 그가 할 수 있는 것을 했다. 노래를 연습하고 음악을 계속해서 공부했다. 그리고 수많은 무대에 올라 자신을 증명했다. 그가 이뤄낸 것들이 허리 양쪽에 달린 커다란 바퀴를 따라 멋진 궤적을 그려낸 것이다.

‘바퀴 달린 성악가’라는 멋진 별명이 있던데요. 스스로 붙인 건가요?

활동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신인 시절 공연에서, 사회자가 절 소개할 때 “다음 무대는 장애인 성악가의 무대입니다”라고 말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다음번엔 미리 사회자를 찾아 그냥 성악가로 소개해달라 부탁했는데요. 이번엔 ‘휠체어 성악가’ 라고 절 소개하는 거예요. 근데 휠체어도 장애를 상징하는 이미지잖아요. 그래서 장애, 비장애 구분 없이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도 친근한 나만의 정체성이 생길 때까지 무대에 서면 안 되겠다고 생각하고 고민을 많이 했어요.

저를 보시면 휠체어의 큰 바퀴가 눈에 딱 들어오죠? 이걸 보고 ‘내가 휠체어에 올라타 의지하는 게 아니라 바퀴가 나에게 와서 달렸구나’하는 생각이 번쩍 들었어요. 그래서 바퀴 달린 성악가라는 수식어를 붙이게 됐습니다. 공연할 때, 바퀴 달린 성악가라는 소개를 듣고 관객들의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며 관심을 보이면 수식어를 잘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관점의 차이네요. 휠체어의 도움을 받는게 아닌, 바퀴가 내게 와서 달렸다고 생각하는거요. 이러한 시각이 사고 이후의 시간을 지나오는 데도 도움이 됐을까요?

사람이 큰일을 당하면 감정 수용 단계를 겪는다고 하죠. 저 역시 사고로 전신 마비 판정을 받고 후천적 중증장애인이 된 현실을 받아들이는 데 감정 수용의 단계를 겪었어요. 수술하면 회복될 거라는 부정을 시작으로 분노하고 자책도 하며 다시 일어서게만 해달라고도 하고요. 모든 게 부질없구나 하는 우울의 시기를 길게 겪은 후 수용 단계에 접어드니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새롭게 시작하게 되더라고요. ‘내가 죽을 수도 있었는데, 안 죽은 데는 어떤 이유가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내가 이 땅에 남아서 해야 할 사명이 아직 남았나 보다. 그게 뭘까. 인생의 과제를 완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종합병원에 검사받으러 갈 때, 어린이 병동에 있는 아이들을 볼 기회가 있었는데 선천성 장애가 있는 아이들이 음악을 들을 때 너무 행복해하는 거예요. 그걸 보고 세상 어떤 약보다 음악이 효과가 좋구나 싶었고, 저와 같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고자 병원 로비에서 공연하는 걸 목표로 삼았어요. 물론 연습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제 폐활량은 사고 전의 20~30%만 살아있어요. 복근, 하지 등 어깨 아래로는 모든 신경과 기능이 마비돼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노래를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이미지 트레이닝 하듯 연습했죠. 게다가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음악을 가르쳐 줄 분을 찾는 것도 쉽지 않았고요.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이었는데요.

오히려 그 경험으로 저처럼 음악을 배우고 싶은데 못 하는 장애인들도 있겠구나 생각하게 되고, 제가 남에게 가르쳐 주는 길잡이가 돼야겠다 마음먹기도 했죠. 그래서 공부하고 활동하다 보니 환경이나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됐어요. 후배들을 위해 내가 도전해 길을 넓혀야겠구나 생각해서 박사까지 하게 됐어요.

불모지의 개척자가 된 거네요. 병원 복도에서 시작해 여러 무대에 진출하셨죠. 기억에 남는 공연이 있다면요?

사실 저에게 큰 무대, 작은 무대의 구분은 없습니다. 제가 필요한 곳에서 저의 메시지를 나눌 수 있다면 어느 곳이든 소중합니다. 그래도 그중에 하나를 말해보자면 뉴욕 UN 본부의 초청을 받아 갔던 공연이 기억에 남아요. 전 세계 대사들이 모인 자리에서 공연하고 기립박수를 받았어요. 누구나 꿈꾸지만 아무나 서지 못하는 카네기홀 대공연장에 섰다는 게 평생 기억에 남을 일이죠.

해외 공연 경험도 많으신데요. 장애인으로서 활동하기에 외국의 환경과 우리나라의 환경이 다르게 느껴지는 지점도 있나요?

저에게 해외 공연 일정이 생긴 것도 기적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여러나라를 다녀보면 예술가를 대하는 마인드가 좀 다르다고 느끼는데, 외국은 장애의 여부를 떠나 예술가의 개성을 존중하고 그 사람의 표현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같아요. 그리고 장애의 원인을 개인이 아닌 사회적 입장에서 보는 시각이 있어요. 일상에서는 늘 장애인과 눈높이를 맞춰 대하고, 약자로 바라보기 보단 이해를 바탕으로 공존하는 것 같았어요.

한국에는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이 법정 의무교육으로 지정돼 있지만, 아직 장애의 원인을 개인에 두는 시각이 많아 시설이나 환경 등 사회 전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근데 이건 뭐가 좋고 나쁘고를 비교하는 게 아니라,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더 많은 활동을 하고 일상에서 장애인을 많이 만나면 격차가 줄고 사회가 변화하리라 생각해요.

장애인과 함께 지내는 환경이 정말 중요하죠. 사실 오늘 인터뷰를 위한 외부 장소를 섭외하려고 했었는데, 휠체어로 갈 수 있는 적당한 곳을 찾기가 어려웠어요.

맞아요. 그 이야기 꼭 써주세요. 누구나 경험하지 못한 건 모르잖아요. 이런 것을 복지 개념보다 문화 개념으로 확장해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요. 한국 문화가 전 세계에서 열풍이고, 이에 지원이 확장되는 가운데 장애 예술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뭘 해야 할까 고민해보자는 거죠. 그러면 자연스레 문화 복지가 강화될 수밖에 없으니까요.

제가 지금은 무대에 서지만 언젠가는 무대 뒤에서 후배들을 서포트하는 입장이 될 거잖아요? 그때도 불편함 없이 활동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거든요. 장애 예술가가 일할 수 있는 환경, 시설 등 모든 면에서요. 모두가 이런 고민을 함께한다면 더 좋은 세상이 되지 않을까요.

지역의 문화재단이나, 공공의 영역에서 장애 예술인을 위해 해줄 수 있는 지원이나 정책 등이 있을 텐데요. 정말 필요한 지원은 어떤 걸까요?

장애예술인 지원법이 생기면서 많은 부분에서 권리가 생겼어요. 저도 장애 당사자로서 국회에 가서 발표도 하고 포럼에도 참여했었죠. 중요한 건 법이나 정책의 수혜를 받는 장애인이 단 한 명뿐이더라도 해야 한다는 거예요. 수요가 많아야만 집행하는 게 아니라 미리 준비돼 있어야 한다는 거죠. 화성시도 장애 예술인 지원 사업이 없었다가 작년에 생겼거든요. 그때 제가 타 도시와 비교하며 건의도 많이 하고 협의체를 통해서 장애 예술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많이냈어요. 지금은 관심이 적더라도, 지원 제도가 있으면 분명 누군가 필요한 사람이 또 찾아올 거라고 얘기했죠. 그래서인지 올해 경쟁률은 좀 높아졌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장애예술인지원센터의 부재로 화성시 장애 예술인이 많이 떠났어요. 직속 기관이나 전담부서가 있어야 진행이 수월할 거라고 생각해요.

또, BF(Barrier Free)인증이라는 게 있어요. 장애인, 노인 등 모든 국민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인증하는 제도예요. 근데 이걸 문화 향유자 입장에서만 생각하는데 저처럼 장애 예술 당사자들이 있잖아요. 연습실, 백스테이지, 무대 등 전반적인 시설에 이런 인증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만일 화성시문화관광재단에서 앞장선다면 너무 좋은 모범 사례가 되겠죠. 재단이 관광을 함께 다루는 기관이 된 만큼, 공연장이든 관광지든 지역사회가 무장애 환경이 된다면 정말 좋겠어요. 타 도시에도 무장애 관광지가 있으나 제 경험으로는 무장애의 정의에서 벗어나 있더라고요. 화성시가 특례시인만큼 무장애 관광을 정확히 정의하고 효과적으로 시행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도시가 되면 좋겠습니다.

화성시문화관광재단의 장애예술특화지원부문에 선정돼 도움을 받으신 게 있다면 어떤 게 있나요?

공연이라는 게 대관료, 홍보 비용, 출연자 섭외, 연습에 들어가는 비용등 다양한 걸 고려해야 하는 일이거든요. 그에 대한 부담이 상당한데 재단의 지원으로 일정 부분 해소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재단에서 홍보도 도와주고, 시민들이 장애 예술가 공연을 볼 수 있게 독려도 해줘서 많은 도움이 돼요.
그 덕에 9월 28일에 반석아트홀에서 <더 브릿지 콘서트(THE BRIDGE CONCERT)>로 찾아뵐 예정입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무대이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참석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무료 공연이고 선착순 입장이니 부담 없이 와서 봐주세요.

성악가로서 세상에 남기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요?

제가 성악가가 된다고 할 때 많은 분이 불가능하다고 했어요. 더 나아가 전공을 한다니, 안되는 걸 왜 하냐며 축하보다 질타를 많이 받기도 했고요. 제 슬로건이 ‘몸에는 장애가 있어도 꿈에는 장애가 없다’입니다. 사실 비장애인도 마음에 장애가 있거나 힘든 시기를 지나는 분들이 많잖아요. 그래서 이 말을 ‘환경에 장애가 있어도 꿈에는 장애가 없다’로 바꿔 말하기도 해요. 그 누구도 장애 또는 환경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못 하는 상황은 없었으면 좋겠어요.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지는 사회가 되길 바라요. 제 활동이 도전과 희망의 에너지를 전하는 만큼 장애 예술가들이 더 많아지고, 전공자들이 늘고, 세계에 K-장애 문화가 확산됐으면 하고요. 제2의 이남현, 제3의 이남현이 늘어갔으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화분》 독자들께 성악곡을 하나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의미가 있는 곡도, 좋아하는 곡도 많은데요. 한 곡을 추천하자면 이탈리아 가곡인 ‘나를 잊지 말아요(Non Ti Scordar Di Me)’가 생각나네요.
사랑하는 사람에게 나를 잊지 말라 노래하는 내용이지만, 어떻게 보면 장애 예술가들의 상황에 빗대어 말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주위에 흔하게 보이진 않지만 없는 건 아니라는, 어딘가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으니 잊지 말아 달라는 의미를 담아 전해드리고 싶네요.

인터뷰3-5

이남현이 부른 ‘나를 잊지 말아요(Non Ti Scordar Di Me)’

<화분> Vol.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