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월 문화소식

화성시문화재단

화성시 예술가의 작업실 문이 활짝
2020 화성예술플랫폼: 오픈스튜디오

‘2020 화성예술플랫폼: 오픈스튜디오’로 화성시 예술가의 작업실 문이 올해도 활짝 열렸다. 오픈스튜디오는 2017년 열두 명의 지역 작가들과 ‘옆집에 사는 예술가’라는 프로젝트로 시작해 매년 많은 시민의 호응을 받아온 사업이다. 이번 오픈스튜디오는 참여자들이 정해진 집결지에 모여 버스를 타고 함께 이동하며, 하루 두 곳 내외 예술가의 작업실을 방문하는 투어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코로나19의 확산 예방을 위해 사전 선발된 시민 모니터링단 중 소수 인원만 참여했다. 올해는 만욱, 이향지, 김미자, 박미원, NAKK(낙), 조현익, 김두한, 백영철 작가와 두들리안 타악기 앙상블, 아트컴퍼니 달문을 만나봤으며, 화성시의 주목할 만한 예술 공간으로 모모책방과 해BARAGI 갤러리를 소개했다. 다양한 분야 예술가들의 작품을 만나보고 소통하며, 그만의 스타일이 담긴 작업을 경험해 볼 수 있어 이번 프로그램도 즐거움이 가득했다. 소수 인원만 참여할 수 있어 아쉬움이 남았던 이번 오픈스튜디오를 영상으로도 공개한다고 하니, 추후 화성시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보자.

문의 시민문화팀 031 290 4634

화성 독립운동가와 함께하다
가상 속 화성 3.1운동 만세 행렬 챌린지

이제 화성 독립운동가를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다. 순국선열의 날을 기념하여 매년 11월경에 하던 체험 교육이 올해는 코로나때문에 온라인 챌린지로 진행될 예정이다. 화성 독립운동가 챌린지는 웹페이지를 통해 100여 년 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캐릭터를 꾸미고, 만들어진 캐릭터로 시간 탐험을 하듯 3.1만세운동 상황으로 들어가 화성의 독립운동가와 함께 만세운동을 진행하는 챌린지다. 또한 만세를 외치는 자신의 캐릭터는 다른 참여자 캐릭터와 한데 모여 만세 행렬을 이루고, 캐릭터는 별도의 이미지 저장과 SNS 공유가 가능하다. 챌린지뿐만 아니라 화성 독립운동가는 귀여운 캐릭터로 재탄생되어,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도 제작될 계획이다. 그 외 추가 정보는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과 화성시문화재단 SNS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문의 독립운동문화팀 031 366 1604
인스타그램 instagram.com/jeamri_415

화성시에 이런 공간이 있었나요?
생활문화 전시장 이케요IKEYO

화성시생활문화센터에 새로운 문화공간이 생겼다. 바로 생활문화 활동으로 창작된 작품을 쇼룸 형태로 연출한 전시 공간이 조성된 것이다. 생활 가구 전시와 동시에 판매를 하는 이케아IKEA가 있다면, 생활문화 전시에는 ‘생활문화 이케요IKEYO’가 있다. 생활문화 IKEYO 전시장은 렉 선반과 포토존으로 구성된 이벤트 룸과 생활문화 작품으로 생활 공간을 꾸민 쇼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전시장에는 수공예 대표 마켓인 생활시장화인의 시민 운영자들이 공방에서 손으로 한 땀 한 땀 정성을 담은 약 100여 개의 작품들이 생활 속 연출 공간에 예쁘고 아기자기하게 전시되어 있다. 코로나19 때문에 장기간 휴관 중이던 생활문화센터는 지친 시민들에게 문화로 위로와 활력을 주고자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맞추어 10월 16일 재개관과 함께 생활문화 IKEYO 전시장을 오픈했다. 이곳에서는 바로 구매하고 싶은 작품을 만나더라도 현장에서 직접 살 수는 없다. 대신 작품의 작가와 공방 정보를 제공하여 작가와 소비자가 직접 소통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화성시생활문화센터를 찾을 예정이거나 트렌디한 수공예품에 관심이 있다면 꼭 한 번 방문해 보길 추천한다. 생활문화 IKEYO 전시장은 12월 6일까지 운영 예정이며, 생활시장화인 홈페이지에서 영상과 사진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더 귀여워진 코리요가 돌아온다
화성시 대표 캐릭터 코리요

화성시 대표 캐릭터 ‘코리요’가 더욱 귀여워진 모습으로 우리에게 돌아온다. 코리요는 화성시에서 발견된 대한민국 최초의 뿔 공룡으로 만든 캐릭터로 인형극, 애니메이션, 다양한 굿즈 제작으로 활용될 만큼 인기를 끌며 화성시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화성시문화재단은 ‘2020 코리요 홍보사업’으로 코리요와 친구들을 활용한 콘텐츠를 통해 캐릭터 홍보와 화성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어린이 전문 채널 CJ E&M 투니버스의 인기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와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최초로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해 화제가 되었다. 지난 10월부터 <신비아파트> 공식 앱을 통해 코리요의 일상 포스팅, 댓글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어 전국의 아이들에게 보다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화성시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코리요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담은 인형극도 즐겨보자.

문의 시민문화팀 031 290 4634

아늑한 텐트에서 즐기는 특별한 공연
<2020 ARTS STAGE: 숲, 쉼 텐콕콘서트>

코로나19 확산으로 공연 관람이 어려워진 시민들을 위해 화성시문화재단은 철저한 거리두기 수칙을 지키면서도 즐겁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텐트 객석을 마련한 캠핑 콘셉트의 공연, <2020ARTS STAGE: 숲, 쉼 텐콕콘서트>를 선보였다. 밀레니엄심포니오케스트라의 공연을 시작으로 고희안 트리오, 뮤지컬하이라이트콘서트, 텐콕 명화극장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여 고객만족도 결과 100퍼센트를 기록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공연장을 찾은 관객들은 설문응답을 통해 “텐콕이라는 새로운 콘셉트로 좋은 공연을 기획해 주셔서 감사하다.”, “코로나로 지친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 “코로나로 중지되었던 공연이 개최되어 너무 기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돌아간다.”는 후기를 남기며 공연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후, <텐콕콘서트: 굿바이 코로나, 굿바이 텐콕>을 마지막으로 올해의 텐콕콘서트는 막을 내렸다. 아쉽지만 앞으로도 화성, 반석, 누림아트홀에서 다채로운 공연이 계속될 예정이니, 화성시문화재단 아트홀 홈페이지를 통해 공연정보를 확인해보자. 

문의 화성·반석아트홀·야외공연장 1588 5234, 누림아트홀 1899 3254

12월에도 우리 집으로 ON!
화성문예아카데미 라이브 클래스

동탄복합문화센터 내 화성문예아카데미의 인기 강좌를 이번 겨울에도 집에서 만날 수 있다. 온라인 라이브 플랫폼 ‘줌ZOOM’을 통해 화성문예아카데미 라이브 클래스가 12월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그동안 화성문예아카데미는 인문·예술 분야의 실력 있는 강사 라인업을 자랑하며 매 수강 신청마다 빠르게 마감되어, 신청하지 못한 시민들의 아쉬움이 많았다. 지난 9월, 인문·예술 여섯 개 강좌를 시범 운영하며 정원의 세 배수가 넘는 신청자가 모집되어 온라인으로도 화성문예아카데미의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지난 라이브 클래스는 비대면 수업인데도 양방향 소통을 하는 방식으로 뒤떨어지지 않는 양질의 수업을 제공해 수강생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11월 5일부터 20일까지 12월 강좌 수강생을 모집하며, 화성 시민이라면 누구나 한 사람당 두 강좌까지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개설 강의 및 자세한 사항은 동탄복합문화센터 홈페이지hdmc.h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깊어 가는 늦가을, 화성문예아카데미 라이브 클래스와 함께 예술적 소양을 쌓아보자.

문의 교육운영팀 031 8015 8119, 8173

청년 공연예술인이 펼친 다채로운 하우스 콘서트
<더 에이치 콘서트: Young Artist>

화성시만의 하우스 콘서트 <더 에이치 콘서트The H Concert>가 지난 7월 첫선을 보인 이후, 경기도 문화의 날 주간(매월 마지막 주)마다 진행되며 사랑받고 있다. 화성시 내 민간이 운영하는 한옥, 카페, 미술관 등 시민들에게 친숙한 장소에서 아티스트의 고품격 공연을 즐기며 코앞에서 아티스트와 소통할 수 있어<더 에이치 콘서트>는 공연 회차가 진행될수록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 10월 진행된 <더 에이치 콘서트: Young Artist>는 좀 더 특별했다. 화성시와 화성시문화재단은 장기화된 코로나 위기 속에서 청년 공연예술인의 사회 진출 기회를 열어주기 위해, <더 에이치 콘서트> 무대에 설 청년 예술인 공모를 진행했다.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 중인 166개 지원 팀 중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10개 팀의 무대가 10월부터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진행되고 있다. 특히 화성시에서 활동 중인 ‘HEYDAY’와 화성시 장애 청년 예술인과 비장애 청년 예술인이 함께 팀을 이룬 ‘조이너스’의 무대는 의미가 깊다. 콘서트의 월별 일정 및 티켓 오픈 공지는 카카오톡 채널 ‘더 에이치 콘서트’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문의 예술지원팀 031 290 4604

우리 동네 공방 체험기
생활문화 늦깎이 김길주가 간다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을 위해 수공예 대표 마켓 ‘화성시 생활시장화인華人(Fine Market)’이 특별한 영상을 선물한다. 바로 화성시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활문화 늦깎이 김길주가 간다’를 공개한 것. 이 시리즈 영상은 생활문화센터 김길주 팀장이 관내 공방(생활시장화인의 시민운영자 공방)을 찾아가 다양한 수공예품 만들기에 도전하는 모습을 그린다. 유명인이 아닌 김길주는 재단 팀장으로서의 사무적인 모습보다는 생활문화 늦깎이로 서투른 공방 체험을 하는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큰 웃음을 준다. 함께 출연한 공방 운영자들은 하루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어 시민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화인마켓이 열리면 좋겠다는 소망을 전하고 있다. 지난 10월 첫 공개한 ‘제1화: 병점동 미싱 전설! 핑쿠베베 미싱공방’ 편은 업로드 후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조회 수1,500건이 넘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화성시문화재단 및 화성시생활문화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매주 화요일 새로운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화성시 관내에 어떤 공방 체험이 있을까 궁금하다면, 혹은 김길주 팀장의 서투른 생활문화 활동 체험기로 웃음을 찾고 싶다면 이번 콘텐츠를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

영상 화성시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화성시생활문화센터 공식 유튜브

혼자서도 잘할 수 있는 운동 꿀팁 공개
생활 속 바른 운동법

외부 활동이 중단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일명 ‘확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동탄복합문화센터 스포츠 교육 강사들은 혼자서도 운동할 수 있는 꿀팁을 화성시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유한다. 먼저 ‘헬스기구 사용법’ 영상은 헬스장에서 누구에게 물어보기는 쑥스럽고 어떻게 운동 기구를 사용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신체 부위별로 최적화된 헬스 기구 사용법을 알려준다. 이와 더불어 ‘생활 속 바른 운동법–너 지금 이러고 있으면 안 돼’도 공개했다. 이 시리즈 영상은 헬스장에서만, 운동장에서만 제대로 운동할 수 있다는 사람들의 편견을 깨고, 계단 오르내리기, 공원 산책 등 잠깐이라도 활용할 수 있는 생활 속 운동 방법을 소개하며, 바른 동작과 운동 효과를 더하는 방법까지 제시해 준다. 강사들이 좀더 재밌게 알려주기 위해 직접 기획 및 촬영·편집은 물론, 열심히 연기를 펼치며 웃음도 주고 있다. 한없이 몸을 웅크리게 되는 겨울, 동탄복합문화센터 스포츠 강사들과 함께 재미있고 손쉽게 운동해 보자.

영상 화성시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글 차영은(기획홍보팀)

사진 화성시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