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문화재단
특정 지역을 대표하는 캐릭터는 그 지역의 정체성을 담고 있다. 누구나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는 것 또한 캐릭터의 힘이다. 공공 캐릭터 홍보전에서 단연 돋보인 캐릭터는 화성시 대표 캐릭터인 코리요였다. 코리요는 화성시에서 최초로 발견된 ‘코리요케라톱스 화성앤시스’ 화석을 모티브로 제작된 공룡 캐릭터로, 과거 공룡시대부터 대대로 비옥하고 풍요로운 땅이었던 화성시의 정체성을 담고 있다.
코리요가 2021년, 더욱 다양한 활동과 함께 시민들과 만났다. 아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CJ ENM의 인기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화성시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코리요X신비아파트> 영상은 지난 9월 한 달 간 어린이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인 ‘투니버스’에 광고와 본방송으로 편성되어 시청률 추산 약 170만 명의 시청자와 만나는 좋은 흥행성적을 보였다.(CJ ENM 제공)
2021년, 코리요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로도 파격 변신했다. 유튜브 채널 ‘코리에이터티브이’를 신설해 신선한 영상을 선보였다. <신비아파트>의 신비와 금비가 코리요와 ‘코리요와 친구들’ 티렉스가 마스코트 쟁탈전을 벌이는 편에 출연하며 화제를 모았고, 배경으로 나온 화성시의 명소들도 관심을 받았다. 또한, 코리요가 직접 화성시를 소개하는 관광 홍보 영상을 공개하며 재미있고 참신하다는 호평을 받았다.
지난 10월과 11월에는 공연장에서도 어린이들과 만났다. 코로나19로 문화생활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어린이들의 문화 소외 현상을 해소하고자 <코리요 인형극장>을 총 4회차 진행했다. 이번 공연은 기후 문제와 환경의 변화로 위기를 맞은 공룡 코리요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어린이 공연 전문 배우들이 참여해 코리요 인형에 생동감을 불어넣었고, 재미와 교훈도 전했다. 다양한 문화사업과 함께하는 화성시의 공공 캐릭터, 코리요가 앞으로 또 어떤 활동으로 시민들과 만날지 기대된다.
문의 시민문화팀 031-290-4637
화성시 기념행사 축하 공연인 버스킹 공연 ‘어쩌다 마주친 M.I.H’, 시민 맞춤형 특별 기획공연 ‘M.I.H 공연 선물’, 교육을 연계한 ‘해설이 있는 교과서 음악회’ 등 올해 다양한 활동을 보여준 ‘화성시 M.I.H(Made In Hwaseong) 프로젝트 예술단’ 2기가 9개월간 걸어온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그 마침표가 된 통합 기획공연이 지난 11월 18일 <보헤미안의 꿈>, 19일 <보헤미안의 꿈_클래식> 1, 2차에 걸쳐 반석아트홀에서 개최됐다.
화성시 M.I.H 프로젝트 예술단은 2020년 8월 창단된 공공예술 단체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지역의 청년 예술인들을 위해 화성시와 화성시문화재단이 지원한 예술단 프로젝트 사업이다.
1차 공연에서는 스트릿 댄스, 보컬, 국악 등을 중심으로 장르의 한계를 뛰어넘은 콜래버레이션이 큰 환호를 받았다. 스트릿댄스 팀의 창작 안무 작품과 함께 유명 뮤지컬 히트곡 메들리 등 우리에게 친숙한 연주곡들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무대를 선사했다. 2차 공연에서는 예술단의 성과를 보다 장엄하고 진지하게 선보였다. 클래식 곡부터 다양한 장르를 결합한 창작곡 ‘이산별곡’, 강원도 민요 ‘한오백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깊이 있게 선보였다. 문화감성 충전이 필요한 이때, 화성의 청년 예술가들이 꿈과 희망, 감동을 전한 뜻 깊은 무대였다.
문의 예술단운영팀 031-290-4607
화성시생활문화센터가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을 위해 수공예 대표 마켓, 화성시 생활시장 화인에서 준비한 생활문화(취미)영상을 선물한다. 화성시생활문화센터 김길주 팀장이 ‘생활문화 늦깎이’라는 콘셉트로 직접 출연, 지역의 예술 공방을 찾아가 공방 운영자와 소통하는 생활문화 체험형 콘텐츠 <생활문화 늦깎이 김길주가 간다>가 그것이다. 지난 해 제작한 시즌1에서는 미싱, 손바느질, 뜨개질, 도예, 목공예, 유리공예, 플라워 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공방을 공개했다. 김길주 팀장은 조회 수 1만 6천 회라는 공약을 달성해 노래 실력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번 시즌2는 동탄 영천동에 위치한 마크라메 공방, 라무통위빙으로 재개했다. 우리동네 공방을 만나보고 다양한 스타일의 공예를 간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는 이번 영상을 화성시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보자.
문의 생활문화팀 031-8059-1766
화성시의 문화거점 세 곳에서 특색 있는 문화예술을 만나는 <문화 노마드>가 지난 11월 경기도 문화의 날 주간에 펼쳐졌다. ‘경기도 문화의 날’은 평등한 문화환경 조성과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날. <문화 노마드>는 2021 경기도 문화의 날 공모 지원사업에 선정된 프로그램이다. 유목민을 뜻하는 ‘노마드’에서 가져와, 첫 날인 11월 24일 공연 분야에서는 동탄치동천로의 ‘더헤라몸스테이’에서 몸의 움직임과 관련된 공연 및 체험을, 26일에는 문학 분야로 향남읍의 독립서점 ‘다락’에서 작가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를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23일부터 27일까지는 시각 분야로 봉담읍의 ‘엄미술관’에서 설치미술 전시를 진행했고, 27일 ‘해설이 함께하는 클래식 공연’으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문의 예술창작지원팀 031-290-4672
화성시문화재단 소속 전문 강사들이 그동안 사회공헌사업 재능기부로 진행해 온 심폐소생술 교육을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시 중단했다 지난 11월 재개했다. 11월 15일부터 16일 이틀간 동탄복합문화센터에서 화성시환경재단 직원 39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한 것이다. 재단은 강사들이 (사)대한심폐소생협회 일반인 강사 자격증을 취득, 공공체육시설을 운영해 우리나라 최초로 전문성을 인정받았으며,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기관 Training Site’를 2019년도에 인증 받았다. 교육은 응급상황 발생시 대응방법과 심폐소생술 방법(CPR),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 이론과 마네킹을 이용한 실습을 병행한다. 교육신청 방법은 (사)대한심폐소생협회 홈페이지 가입 후 일정에서 동탄복합문화센터를 찾아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에 신청하면 된다.
문의 시설체육운영팀 031-8015-8174
화성시미디어센터는 공식 유튜브 채널 ‘마스TV’를 통해 지난 12월 4일 오후 2시, <미디어 창작단 온라인 영상제>를 개최했다. 이번 영상제는 2021년 화성시미디어센터에서 활동한 미디어 창작단이 ‘화성시민의 웃음’, ‘화성시와 관련된 자유 주제’를 바탕으로 제작한 영상을 만나보는 시간. 미디어 창작단은 지난 8월 화성시민 및 화성시 소재 학생, 직장인을 대상으로 모집해 9월에 전문 심의위원의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영상제에서 보여준 영상들은 화성시민의 눈으로 바라본 화성시의 풍경과 시민들의 모습이 담겨 즐거움을 주었고, 실시간 송출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로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들은 계속해서 ‘마스TV’에서 만나볼 수 있다.
문의 미디어팀 031-8015-2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