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문화재단
화성시문화재단x경기문화재단
매일 닫혔다 열리는 신비한 바닷길을 보러 많은 이들이 찾는 제부도. 제부도에 들어서면 눈에 띄는 건물이 있다. 6개의 컨테이너 시설물로 지어진 제부도아트파크는 경기도가 진행한 ‘경기만 에코뮤지엄 사업’과 화성시가 진행한 ‘제부도 명소화 문화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2017년 초 완공되었다. 완공 이후 세계 3대 디자인상인 ‘2017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2018 IDEA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한 제부도아트파크가 2020년부터 화성시문화재단과 함께한다. 오는 4월 중 시설 정비를 마치고, 화성시 서해안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예술 거점으로 공연, 전시 등 다양한 예술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될 예정이다. 또한 제부도의 주민, 상인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발전 방향을 공유해 제부도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지역문화팀 031 290 4691
축제에도 아이덴티티가 있다
브랜드의 시대.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세계의 도시도 각 도시의 문화 자원을 활용한 브랜드를 확립하기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도시의 브랜딩과 이미지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각 지역의 축제다. 각기 다른 수많은 축제가 도시를 대표하는 하나의 정체성으로, 더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이디어에서 ‘화성시축제시즌제 F·I’가 탄생했다. 2020년 한 해 동안 화성시에 예정된 축제는 모두 41개로 청소년, 다문화가정 등 특정 대상을 위한 축제부터 <화성 뱃놀이 축제>, <정조 효 문화제> 같은 대규모 관광 축제, <봄사랑가족축제>, <병점 떡전거리 축제> 같은 지역민을 위한 축제, <화성송산포도축제>, <화성인삼축제> 같은 특산물 축제, <품앗이공연예술축제>, <화성예술제> 등 문화예술 축제까지 대상도 주제도 다양하다. 이렇게 다양한 가치를 담은 축제가 모여 소통을 통해 ‘화성에서 다 함께 합合치자’는 축제의 콘셉트를 정했다. 도형과 도형, 컬러와 컬러가 합해지며 만들어내는 요소들을 통해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페스티벌 아이덴티티를 도출했다. 화성시의 도시 컬러인 주황색과 각 계절의 색상이 어우러져 산뜻한 느낌을 전한다. 새롭게 탄생한 F·I는 화성시에서 진행하는 축제 디자인에 적용될 예정이다.
축제기획팀 031 290 4617
NH태안농업협동조합
NH태안농업협동조합(이하 ‘태안농협’)에서 화성시문화재단 아트홀에 총 3천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기부금은 지역 문화소외계층 시민들의 공연 관람을 위한 ‘객석나눔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지난 2월 태안농협 김형규 조합장은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일에 함께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는 이야기와 함께 기부금을 전달 했다. 이에 최형오 대표이사는 기관의 기부금으로 진행되는 객석
나눔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많은 시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감사를 전했다. 태안농협에서 지정 기탁한 기부금은 2020년 한 해 동안 관내 기초생활수급 및 차상위 계층, 다문화 및 장애인 가구, 새터민 등의 시민들이 화성시문화재단 아트홀(화성아트홀, 반석아트홀, 누림아트홀)의 기획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사용할 예정이다. 2020년 태안농협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객석나눔은 화성시문화재단 아트홀 기획공연에 한하며, 관련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공연기획팀 031 8015 8180
원하는 곳에 펼쳐지는 공연장
지난 1월, 2020년 화성시 곳곳을 공연장으로 만들어줄 ‘찾아가는 공연장’의 공연 단체를 선정하는 오디션이 열렸다. 총 180여 개의 지원 단체 중 서류 심사와 오디션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일 50개 팀이 선정되었다. 많은 팀이 지원한 만큼 공연 장르도 다채롭다. 디제잉과 EDM부터 재즈, 윈드오케스트라, 국악, 인형극, 마임, 드로잉 퍼포먼스, 마술, 버블아트, 택견, 비보잉 등 취향
따라 만날 수 있는 공연 팀들이 시민들과 함께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찾아가는 공연을 원하는 기관 또는 개인은 공연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공연 장소와 관람 대상이 확정된 경우에만 접수 가능하며, 기관 또는 개인의 행사와 연계된 공연 등 사업 취지와 맞지 않는 신청은 제한된다. 화성시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등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 접수 후 일정을 조율할 수 있다.
시민문화팀 031 290 4635
방구석 문화생활
화성시문화재단은 코로나19로 모든 시설이 휴관하고 외출을 자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문화생활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영상 교육을 실시했다. 화성시미디어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방구석 과학크리에이터’와 ‘방구석 사진 포트폴리오’ 온라인 라이브 강좌를 만나볼 수 있다. ‘방구석 과학 크리에이터’는 초등학생 2학년부터 6학년을 대상으로 해 큰 인기를 끌던 ‘나도 과학크리에이터’ 강좌를 라이브로 진행한다. 수업은 과학 실험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을 통해 영상 제작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과학의 원리까지 이해할 수 있다. 라이브 강좌 외에도 코로나19로 연기된 정규 강좌 중 일부의 맛보기 강좌를 3월 중 순차적으로 업로드할 예정이다.
미디어팀 031 8003 6469
유튜브 채널 ‘화성시미디어센터’
코로나19를 운동으로 이겨내자
동탄복합문화센터 트레이너들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운동 영상을 공개했다. 직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촬영하여 편집한 10분가량의 영상이다. 점핑잭, 스쿼트, 스텝런지 등 8가지 동작을 20초씩 반복하는 타바타 운동으로, 맨손으로 할 수 있는 가벼운 동작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영상을 기획한 교육운영팀 담당자는 “최근 재택근무 증가,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신체 활동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되었다. 신체 활동의 감소는 심폐 기능 감소와 함께 다른 질병의 발생 위험을 높이고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화성시문화재단은 동탄복합문화센터 휴관 기간 동안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 영상을 매주 1회씩 게시할 예정이며, 영상은 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교육운영팀 031 8015 8131
유튜브 채널 ‘화성시문화재단’
도서관에 가지 않고
코로나19로 도서관은 임시 휴관 중이지만, 도서관에 가지 않고도 책을 마음껏 즐길 방법이 있다. 바로 스마트 도서관과 전자책이 그것이다. 스마트 도서관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도서를 대출, 반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접근성이 높은 전철역에 설치한 무인 시스템이다. 자판기처럼 손쉽게 도서 대출·반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RT 동탄역 지하 4층과 1호선 병점역 2층에 설치되어 있으며, 560권의 최신 도서가 적재되어 있다. 한 번에 대출 가능한 책은 2권으로 오전 5시 20분부터 자정까지 자유롭게 책을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다. 또한 화성시시립도서관 전자책E-book 서비스를 이용하면 집에서도 동화, 영어, 수험서, 사회과학 등 여러 서적은 물론 TV 에세이, 세계명작동화같은 VOD 서비스도 즐길 수 있다.
도서관기획홍보팀 031 8015 8278
예술인들을 위한 정보톡
화성시문화재단 예술지원팀에서 지역 예술인들을 위한 카카오채널을 개설했다. 재단의 예술인 지원사업 외에도 한국메세나협회,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서울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등 다양한 기관에서 공모하는 ‘예술인 지원사업 알림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 예술인들이 참여 가능한 공모사업을 일일이 찾아보기 힘든 여건을 고려하여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제공하고, 해당 정보를 화성시문화재단 공식블로그에 아카이빙하여 지역 예술인들이 손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소식을 받아보고자 하는 예술인은 카카오톡 친구검색창에서 ‘화성시문화재단 예술지원’ 또는 ‘hsartsupport’ 채널을 찾아 친구추가하면 된다. 또한 예술지원팀에서는 지역 예술인들의 교류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킹 사업은 물론 예술인이 참여하여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를 지원하는 하우스콘서트 사업 등을 준비하고 있다.
예술지원팀 031 290 4602
글 신혜진(기획홍보팀)
사진 제공 화성시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