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April ~ June
초여름의 더위를 식힐 ‘화성 뱃놀이 축제’가 오는 6월 9일(금)부터 11일(일)까지 3일간 전곡항 및 제부도 일대에서 열린다. 본 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예비문화관광축제, 경기관광공사 경기관광축제로 수도권 최고의 해양문화 관광축제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는 축제 최초로 밤바다 승선 체험을 진행하며, 낮부터 밤까지 배로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해상 케이블카와 제부 마리나를 연계하여 다채로운 요트 승선 체험을 선보이고, 수상 스테이지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전국 최초의 해상 파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시민의 열정으로 거리를 채우는 ‘바람의 사신단 시민 댄스 퍼레이드’도 한층 확대되어 펼쳐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대중가수 공연, 야간 프로그램, 플로깅, 독살체험, 어촌마을체험, 수상 무동력기구 체험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연계·부대행사가 준비돼 있다. 시민 참여도 확대하여 주민(Zoom in) 버스킹 참가팀을 5월 중에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화성뱃놀이축제 누리집 또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축제1팀 031-290-4621
화성시문화재단은 5월 13일(토)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동탄호수공원에서 ‘2023 제14회 화성시 가족사랑축제’를 개최한다. 축제는 수변공원과 어우러진 친환경 체험, 시민 참여 동아리공연, 플리마켓, 푸드트럭 등 온 가족이 함께하는 오감 만족 축제로 진행된다. 호수공원 운답원에 마련되는 주 무대에서는 관내 학생 댄스동아리, 어린이 합창단, 시민 참여 풍물패 공연이 열린다. 이외에도 화성시 마스코트 코리요 이벤트와 화성시 전문예술인 공연과 아트벌룬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체험과 이벤트 등 즐길 거리 또한 풍성하다.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의 꿈마차 플리마켓과 푸드트럭도 운영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친환경 캠페인, 공예 체험, 어린이 안전 체험 등이다. 가족사랑축제 행사의 대미를 장식할 공개방송에는 가창력이 뛰어난 R&B 발라드 가수 거미, 화성시가 고향인 가수 안치환, 경서예지, 김동현과 팝페라 그룹 꽃보다남자가 무대에 오른다. 이어 루나 분수쇼로 공연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축제 당일에는 오후 9시부터 루나 분수쇼를 시작한다.
문의 : 축제2팀 031-290-4626
화성시문화재단은 4월 29일(토)부터 7월 30일(일)까지 동탄호수공원 인근 복합문화공간 ‘라크몽’에서 ‘화성 열린 문화예술공간’의 첫 기획전시를 개최한다. 개관을 알리는 첫 전시는 화성 지역작가를 소개하는 전시로 김미경, 김미자, 김원기, 김현중, 나혜옥, 박석윤, 안유선, 오시수 작가의 다양한 회화 작품과 설치미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화성시문화재단에서 소개했던 지역 원로작가의 작품을 재조명하고 유망한 신진작가의 작품을 두루 다룬다. 또한 관람객이 작가의 작품 의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컬러링, 만들기 등의 다양한 전시 연계 프로그램도 준비할 예정이다. 재단은 상반기 화성 지역작가 전시에 이어 하반기에도 가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주제의 체험형 전시를 운영할 계획이다. 전시와 연계 프로그램은 관람객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문의 : 전시운영팀 031-290-4614
2022년부터 진행한 예술교육가 연구과정 ‘예술인학교 연구TA’ 사업이 성공리에 종료됐다. 본 사업은 화성시에 거주하는 예술인 및 예술교육가 그룹이 학습자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는 사업이다. ‘TA’는 ‘Teaching Artist’의 약자로 예술 분야의 전문성과 교육가로서의 능력을 갖춘 예술 교육가를 뜻한다. 연극, 음악, 미술, 국악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는 TA들은 1기 2그룹, 2기 2그룹, 3기 4그룹으로 총 8개 그룹이다.
이들은 주제 선정, 지역과 대상 연구, 리서치 및 인터뷰, 모의 수업 및 교안 개발의 과정을 거쳤다. 또한 매달 문화예술교육 전문가와 함께하는 연구 과정 멘토 컨설팅 및 간담회를 거치며 한층 성장했다. 연구 그룹이 개발한 프로그램은 어린이, 가족, 중년 여성 및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다. 앞으로도 화성시 곳곳에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문의 : 예술인지원팀 031-290-4603
화성시문화재단은 2023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플레이엄’의 14개 프로그램을 4월부터 시작한다. 예술가가 자신의 작품, 활동을 매개로 시민을 만나는 ‘플레이엄’은 움직임, 미술, 연극, 음악, 문학, 인문, 디자인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화성시 13개 지역에서 진행된다. 총 14개의 프로그램이 10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문의 : 예술교육지원팀 031-290-4691
예술교육지원팀은 3월 25일(토)부터 4월 29일(토)까지 남양읍 창문아트센터에서 화성시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과 함께 2023년 문화예술교육 기획사업 같이놀이터 <시즌1 : 봄놀이터>를 진행한다. ‘같이놀이터’는 화성시 서남부권에 기반하여 활발하게 활동 중인 지역 예술단체의 예술가들과 지역 어린이들이 참여한다. 자연과 함께 자유롭게 어울려 예술 창작활동을 하며 문화 감수성을 증진하는 예술 가치 찾기 프로젝트이다. 생태 미술을 콘셉트로 하는 이번 봄놀이터는 예술가들이 아이들과 함께 놀며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진행하며 자연과 사람, 문화 등 여러 가지 요소를 담아내는 작품을 만들어 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연과 문화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예술적 감성을 찾아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같이놀이터’는 2022년 시범 운영을 거쳐 사업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올해에는 운영 대상과 참여 예술가들을 대폭 확대한다. 오는 7~8월에는 맞벌이 가정을 대상으로 궁평아트뮤지엄아카이브에서 <시즌2:여름놀이터>를, 10~11월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민들레 연극마을에서 <시즌3:가을놀이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문의 : 예술교육지원팀 031-290-4693
화성시문화재단 예술지원센터는 ‘2023 예술인 역량강화 아카데미’를 5월부터 9월까지 네 차례 진행한다. 이번 아카데미는 지역예술인들이 실무 대응능력을 높이고 예술활동 과정에서 스스로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마련됐다. 5월 9일(화) ‘예술교육 아카데미’, 6월 20일(화) ‘예술기획 아카데미’, 8월 8일(화) ‘저작권 및 법률 아카데미’, 9월 26일(화) ‘회계실무 아카데미’로 총 네 가지 교육이 진행된다. 각 분야 전문가인 이계원 알투스 통합예술연구소 대표, 김혜진 연출기획 전문가, 이영옥 법무법인 감우 파트너변호사, 오도환 오도환법률사무소 변호사, 김소영 한미회계법인 회계사가 각 과목별 교육을 맡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 예술인지원팀 031-290-4604
화성시문화재단은 지난 3월 22일(수) 화성시 생활시장 화인 시민운영자 발대식을 개최했다. 생활시장 화인은 화성시생활문화센터에서 운영하는 수공예 아트마켓 중심의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이다. 아트마켓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이고 자생적인 화성시의 생활문화 발전을 도모하고자 생활문화 작가인 시민운영자를 모집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33개 공방의 34명이 위촉됐다. 5월부터 10월까지 화성시 서부권과 동부권에서 번갈아 가며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총 6회가 개최된다. 이 외에도 관내 공방을 직접 시민이 방문해 경험해 볼 수 있는 이색 공방체험 ‘공방 가는 날’, 다양한 생활문화 활동을 기반으로 한 전시 프로그램 ‘작가 화인’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문의 : 생활문화팀 031-8059-1766
5월 27일(토) 오후 5시 누림아트홀에서 판소리 합창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공연 ‘오버더떼창:문전본풀이’가 찾아온다. 관중이 모인 판에서 부채를 든 한 소리꾼이, 북 반주로 장단을 만드는 고수와 함께 노래(소리), 말(아니리), 몸짓(발림)으로 이야기를 전하는 판소리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풀어낸다. 본 공연
은 가정의 위기를 가족의 힘으로 이겨내는 이야기로, 집의 부엌, 변소, 올레 또는 오방의 토신과 문전신의 내력을 설명하는 제주도의 대표적인 무속 신화이다. 가난한 것 빼고는 큰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속을 나누고 살고 싶다’는 바람을 가지고 사는 가족. 이 가족이 해체되는 순간과 이를 마주하는 과정으로
가족 간 소통의 부재라는 주제 의식을 드러낸다. 또한, 체면치레와 이상적인 관념에 사로잡힌 아버지 ‘남선비’와 순종적인 어머니 ‘여산부인’이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며 전통적인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문의 : 공연예술팀 1588-5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