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공간 29
문의: 예술기반팀 031-290-4662
HCF NEWS / 2024. Summer ~ Autumn
전국 우수 수공예 작가가 한자리에 모이는 화성시 대표 수공예 아트마켓 ‘생활시장화인’이 8월 17일 토요일에 동탄호수공원에서 진행된다. 생활시장화인은 매월 가족, 환경 등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며 시민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8월의 화인마켓은 휴가를 주제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물놀이 이벤트, 버스킹 공연, 라디오 DJ부스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매회 200여 개의 참가 신청자 중 80팀을 선별하여 수준 높은 수공예 마켓을 선보일 예정이다.
화성시 예술단이 오는 9월 28일(토)과 10월 5일(토)에 ‘다리밑 시네마 콘서트’와 ‘반석산 시네마 콘서트’를 개최한다. ‘다리밑 시네마 콘서트’는 9월 28일(토) 오후 5시, 동탄7동 송방천5교 다리밑에서 야외무대를 꾸린다. 화성시 오케스트라와 화성시 국악단이 협연을 통해 영화음악을 라이브로 연주하고, 이후에는 영화 상영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어 10월 5일(토) 오후 7시에는 동탄복합문화센터 야외공연장에서 ‘반석산 시네마 콘서트’가 펼쳐진다. 선선한 가을 밤, 영화와 음악의 하모니로 색다른 감동을 만나보자. 자세한 내용은 화성시문화재단 홈페이지 및 화성시 예술단 인스타그램(@hcf_artsgroup)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화성시 우정읍 민들레연극마을에서 ‘제16회 품앗이공연 예술축제’가 8월 23일(금)부터 25일(일)까지 열린다. 이번 축제는 ‘자연’을 주제로 하며, 나무를 소재로 한 캐나다 Puzzle Theatre의 와 흙을 주제로 한 인도 Tram Arts Trust의 을 초청하여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보여 줄 예정이다. 또한, 화성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는 김원기 작가의 ‘자연 설치미술’을 감상할 수 있으며, 풀피리 연주가 김충근과 함께 풀피리를 만들어 불며 시골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재)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은 어린이들의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와 미술 감상법 등 실제 도슨트 체험 양성 교육을 진행한다. 참가 대상은 화성시 초등학교 4~6학년으로 사전 지원서 접수 및 서류심사를 통해 총 15여 명의 참여자를 선발했다. 선발된 어린이들은 교육과정 이수 후 관내 전시관의 전시를 직접 해설하는 어린이 도슨트 활동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실제 도슨트 활동 시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내용으로 2024. 7. 20.(토) ~ 8. 31.(토)까지 총 6회에 걸쳐 운영된다.
신진작가의 작품판매를 지원하는 <작가 H의 상점> 신진 작가 부문 참여예술가를 모집한다. 접수는 7월 30일부터 8월 6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만39세 이하 국내 거주작가 중 시각예술 장르를 대상으로 공모를 개최하여 총 3인을 선발한다. 선발된 신진 작가들은 화성 열린 문화예술 공간에서 3인 단체전을 개최하게 되며, 전시를 개최할 때 필요한 작품 운송, 설치, 철수 부터 도록, 아트상품 제작까지 다양한 기회가 주어진다.
서커스공연과 체험, 예술로 색다른 힐링을 만날 수 잇는 공간 서커스살롱의 <서커스살롱 페스티벌>이 수노을중앙공원 잔디광장에서 9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남녀노소 모두 유쾌하게 관람할 수 있는 엉뚱하고 불편한 일상탐구 서커스 <해피해프닝>, 유쾌한 난장이 펼쳐지는 프라스틱 서커스 <합> 등 다양한 공연과 기예, 체험 프로그램이 가득할 예정이다. 서커스를 통해 엉뚱하고 건강한 삶을 만들고 새로운 공원을 디자인하며 화성시민들에게 새로운 문화예술공연이 되길 기대하며 많은 참여를 바라는 바이다.
라이프에디트협동조합의 공감과 공존의 뮤지컬, 상상을 자극하는 모험 스토리. 암전 환경 뮤지컬 <우당탕탕 바다를 찾아서: 습지 탐험대>가 9월 21일 오후 4시 30분, 7시에 진행된다. 비봉습지공원에서 진행되는 이번 공연은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 배우가 함께 출연하며 장벽 없는 문화생활을, 비장애인에게는 감각의 확장과 장애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라이프에디트 방은혜 대표는 “암전 속 심해 바다를 함께 모험하며 우리가 사는 지구의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온 감각으로 느끼길 바란다”고 전했다.